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에 대해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KBS가 직접 하차 이유를 밝혀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자세히 전해 드릴게요.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 KBS가 직접 이유 밝혔다
파격적인 발탁으로 주목받았던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전국노래자랑에서 고 송해 님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는 김신영은 발탁 당시에도 파격적인 결정이라며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죠. 중년 이상의 나이 지긋한 진행자가 자리를 잇겠지 생각했는데 김신영이 진행자로 결정됐다는 소식은 저에게도 굉장히 신선한 충격이었어요. KBS가 어떻게 이런 신선한 결정을 내렸지, 놀랍기도 했고요.
김신영의 끼와 재주야 이미 알려진 바 있어서 의외로 무척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어서 많이 기대가 되더라고요.
그러면서도 그 무거운 자리에 응하기까지 얼마나 마음 고생이 많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그런데 갑작스런 하차 소식이 들렸네요. 전국노래자랑 제작진조차도 당황스러운 KBS의 일방적 하차 통보라고 알려져 있어요.
현재 전국노래자랑 시청자게시판에는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를 바라보는 시청자들의 비판글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간간이 진행자 교체에 찬성하는 글도 보이고요.
KBS가 직접 밝힌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이유
김신영 하차를 반대하는 글들은 KBS시청자청원 홈페이지에도 올라왔습니다. 글들은 순식간에 1000명이 넘게 동의했고 KBS가 7일에 답변을 달았는데요.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 반대에 대한 시청자 청원에 대해 KBS가 내놓은 답은 이렇습니다.
● 2024년 3월 4일에 등록된 "전국노래자랑 진행자 그대로 유지시켜주세요" 라는 청원글에 대한 답변
KBS ‘전국노래자랑’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김신영 님은 오랫동안 ‘전국노래자랑’ MC를 담당했던 故 송해 님의 후임자로 2022년 10월 16일 경기도 하남시 편 방송을 시작, 1년 5개월 동안 프로그램을 위해 헌신하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전국노래자랑’의 전통을 계승하는 가운데 재치 있고 열정적인 진행으로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으며, 이는 화제성 증가 등의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화제성 증가와는 달리 시청률은 하락세를 보였고, 시청자 민원을 통해 프로그램 경쟁력 하락에 대한 우려 역시 제기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16일부터 2024년 3월3일까지 KBS 시청자 상담실로 접수(전화, 이메일)된 김신영 진행자 관련 시청자 의견 중 불만이 616건, 칭찬이 38건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 故 송해 님이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했던 1년간의 평균 시청률(2019년 3월 10일 ~ 2020년 2월 23일 방송분)은 9.4%(수도권 기준)였고 김신영 님이 진행을 맡았던 1년 5개월간의 평균 시청률은 4.9%(수도권 기준)입니다.
세대별 시청률로 살펴보면 10대, 20-49 세대는 김신영 진행 전후로 변화가 없으나 50대 이후 세대에서 남녀 모두 하락하였습니다.
프로그램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작진은 다양한 특집을 기획하는 등 김신영 님과 함께 다방면으로 노력했으나, 오랜 세월 프로그램을 사랑한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했습니다.
그 어떤 MC도 故 송해 님의 빈자리를 당장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고, 시청률 하락이 MC 한 명으로 인한 것임은 결코 아닐 것이나, 44년 전통의 프로그램의 위기 앞에 타개책의 일환으로 MC 교체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김신영 님이 그동안 보여준 노고를 잘 알기에 제작진도 안타까운 심정이나 김신영 님은 제작진을 만난 자리에서 이러한 상황을 모두 이해한다는 말과 함께 오랜 전통을 이어온 ‘전국노래자랑’이 앞으로도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김신영 님의 후임자도 프로그램에 변화를 주고 시청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분입니다. 앞으로도 ‘전국노래자랑’과 후임 MC에게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전국노래자랑’에 애정을 보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 2024년 3월 4일에 등록된 "전국노래자랑 진행자 김신영 화이팅"이라는 청원글에 대한 답변
‘전국노래자랑’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전국노래자랑’ MC 김신영 님은 故 송해 님의 후임자로 1년 5개월 동안 프로그램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었습니다.
일요일의 막내딸로 귀엽고 통통 튀는 매력을 발산하며 프로그램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었고 시청자들의 호감을 이끌어 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MC 교체를 원하는 상당수의 시청자 의견도 있었습니다. 김신영 님은 탁월한 진행 실력과 열정을 갖춘 MC이지만, MC의 자질과 별개로 프로그램마다 그 특성과 주 시청자층을 고려한 MC 선정이 필요합니다.
김신영 님이 MC를 맡은 이후 이 부분에 있어서 시청자 분들이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2022년 10월~ 2024년 3월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진행자 시청자 의견 관련)
o 검색기간 : 2022.10.16.~2024.03.03.
o 집계방법 : 전화, 이메일
o 건수 : 2022년 불만 206건 / 칭찬 19건 2023년 불만 378건 / 칭찬 16건 2024년 불만 32건 / 칭찬 3건
합계 불만 616건 / 칭찬 38건
*자료출처 : 시청자상담실
이번 MC 교체는 시청률 하락 등 44년 전통의 ‘전국노래자랑’이 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타개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시청자들의 의견과 ‘전국노래자랑’이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 추진됐습니다.
MC 교체 과정에서 제작진은 김신영 님과 많은 대화를 했고, 김신영 님 역시 이러한 상황들을 이해하며, 오랜 전통을 이어온 ‘전국노래자랑’이 앞으로도 많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프로그램으로 남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제작진은 김신영 님의 이 같은 배려와 그동안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후임 MC도 다수의 예능프로그램에서 탁월한 진행 능력을 보여주었고, 시청자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가진 분으로 제작진은 판단합니다.
다만 제일 중요한 것은 시청자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 응원입니다. 국민 프로그램으로 꾸준한 인기를 받았던 ‘전국노래자랑’이 향후 시청자 여러분께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제작진은 더욱 분발하겠습니다.
‘전국노래자랑’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셔서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둘 다 내용은 비슷합니다. 시청자 의견을 수합하여 통계를 내린 결과를 근거로 하여 김신영 하차에 대한 해명을 하고 있죠.
KBS는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결정을 하게 됐다는 건데요.
시청자 불만이 수백 건이다, 하는 자료를 보여주며 이야기하는 것이 당하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가혹하게 느껴질 것 같네요....
현재 김신영 상황
전국노래자랑 하차 통보를 받은 후 김신영은 현재 진행 중인 라디오에 불참 중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 후두염으로 목소리가 나오지 않아 지난 6일부터 '정오의 희망곡' 생방송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네요. 8일에는 녹음분으로 대체한다고 해요.
그동안 심적인 부담감에 갑작스러운 통보 소식에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전국노래자랑 김신영 하차에 대해 KBS가 시청자청원 게시판에 밝힌 하차 이유에 대해 전해 드렸습니다.
김신영 후임은 개그맨 남희석으로 확되었다고 합니다.
시청률이 중요한 방송국의 입장도 있으니 하차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인간적인 배려라는 것이 있잖아요.
서로 마음 다치지 않게 조율하는 시간과 과정이 우선되었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